본문 바로가기

모기지마스터

아파트담보대출조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보자

부동산금융은 최근 더욱더 시끄럽고 혼란스러워진 상황입니다.
또 저금리 시대로 인해 내 집 마련과 부동산투자에 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는데요.
아파트담보대출조건과 자금이 필요한 분들이 꼭 확인하셔야 할 한도와 금리 상환방식까지 자세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규제는 최대LTV 최대DSR 최대DTI와 같은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한도를 합격선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금융사에서는 지정 한도를 벗어나지 않는 안의 범위에서 세부적인 내부기준이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자세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Z라는 일반지역 LTV는 정부규제는 최대 70% 입니다.
하지만 A 금융사는 Z 지역에 지점도 없고 최근 빌라 경매율이 떨어지는 부분을 고려해 Z 지역의 빌라는 최대 LTV 50%라는 기준을 세우게 되는데요.
B 금융사에서는 Z 지역은 크게 변화가 없는 것 같으니 그대로 LTV 70%를 유지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것처럼 금융사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정확한 금리와 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여러 금융사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 금융사마다 여러 가지 차이점이 발생합니다.
각 금융사에는 여신 잔액이 설정되어 있는데요.
주택담보대출에 2만큼의 잔액을 배정하고 1만큼의 잔액을 신용대출에 배정하며 집중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금융사마다 집중하는 상품 또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 금융사에서는 아파트 담보대출에 특판상품에 집중한다면 B 금융사에서는 비아파트 담보대출인 빌라나 주택에 집중할 수도 있고 신용대출 부분에 집중할 수도 있는 것이죠.
따라서 해당 금융사가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월세 신고제로 인해 임대차 3법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로 인한 시장의 부작용은 엄청난 수준인데요.
가장 부작용이 심한 서울지역은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한 집과 새로 전세를 내놓은 집의 전셋값 차이가 2배에 달하는 곳이 있을 정도입니다.
계약갱신청구권이 모두 끝나면 전셋값이 폭등한 상태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최근 전셋값이 계속 오르고 집값이 급등하고 있어 이러한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을듯싶습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에 주택담보대출을 검색해보면 아파트 담보대출과 비아파트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비아파트와 아파트담보대출조건이 다른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인데요.
여기서 금융사를 기준으로 아파트 시세는 KB 부동산시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안정적인 담보물건입니다.
KB 부동산시세에서 매주 금요일 호가 기준시세를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데요.
같은 형태의 주택이 여러 채가 있으므로 인근 거래가와 같은 가격을 지정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빌라도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대략 시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건물로 분류되는 단독주택의 경우 인근의 시세가 기준이 될 수가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듯싶습니다.

이처럼 아파트담보대출조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금융사의 내부조건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일반인들이 아파트담보대출조건 관련 정보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금리 비교 사이트는 무료상담을 통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아파트담보대출조건 관련 간단한 조회부터 복잡한 상황까지 최대한 많은 금융사의 정보를 확인해 가장 적합한 금융사를 선택하고 상품을 고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도와 금리도 신용점수에 영향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모기지마스터 홈페이지

 

모기지마스터

모기지마스터 - 매매자금대출 후순위담보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등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mgmaster.co.kr